|
금년 1회차 필기 및 실기 건축설비기사 합격했습니다.
전공은 전기이나 퇴직을 앞두고 있어 혹시 퇴직후 필요할 수도 있겠다싶어 연초부터 자격취득 공부를 했습니다. 건축설비는 기계분야인 관계로 처음에는 생소한 용어에 낯선감이 있었으나 차근차근 공부해나갔습니다.
최종 합격하신분들은 느끼시겠지만 필기는 큰 어려움은 없었습니다. 필기는 과년도 문제풀이 위주로 공부하되 과년도 풀이시 자주 틀리는 부분을 오답노트를 적어 기억했으며 특히 실기와 겹치는 부분은 따로 노트에 정리해서 암기했습니다. 자주 출제되지 않고 실기와 무관한 부분은 과감히 넘어갔습니다.
실기는 이론서를 1회 훑어보고 과년도 풀이를 3회독 정도 했습니다. 처음에는 문제와 풀이를 보면서 이런 문제는 이렇게 푸는구나 하고 전체적인 감을 잡고 2회 때는 직접 풀어보면서 막히는 부분은 해설을 참조하되 오답노트를 적고 3회 때는 단답이나 쉬운 문제는 제외하고 자주 틀리고 어려운 문제 위주로 집중적으로 풀이했습니다.
제가 공부과정에 많은 도움을 받은 것은 구글 제미나이 입니다. 예를 들어 왜 이름이 하필 신정통기관인지 하는 단순한 용어 의미부터 복잡한 수식의 의미 등등 책에 나와 있는 해설이 이해하기 어려우면 해당부분을 찍어서 올리면 좀 더 상세한 설명을 받을 수 있어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독학으로 공부하시던 인강으로 공부하시던 이건 왜 이렇지 하고 막히는 부분이나 궁금한 부분을 몇번이라도 물어보면 계속 답을 해 줍니다.
과년도 몇년치를 몇회독해야 합격한다더라는 것은 개인마다 다 달라서 의미 없는 것 같습니다. 다만, 문제를 풀때 단순히 기계적인 공식의 암기보다는 시간을 걸리지만 원리와 왜 그런지를 생각하고 이해를 한다면 좀 더 합격에 가까워 질 것으로 보입니다.
유달리 이번회차가 신출문제도 많고 기출변형을 하여 까다로웠는데 1회 어려우면 나머지회차는 상대적으로 쉬울 수 있으니 계속 응시하시면 좋은 결과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