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학습게시판>합격수기
| 제목 | |||||
|---|---|---|---|---|---|
| 글쓴이 | 오*규 | 등록일 | 2026.06.20 | 조회수 | 90 |
|
기계설비유지관리자 선임에 필요한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 한솔아카데미 필기교재를 구매하여
작년 제3회차 2025.9.10. 건축설비기사 및 건축설비산업기사 필기에 어렵지 않게 합격하였습니다.
그런데 회사업무가 바빠서 3회 실기는 미응시 하였고
연말에 건축설비기사 및 산업기사 기문사 실기 교재를 모두 구매하여 기사와 산업기사를 동시에 준비 했습니다.
오십대 후반 기초가 약한 비전공자라 그런지 기사 실기가 너무 어렵게 느껴져
기사는 접고 산업기사 실기에 집중하기 위해 조성안 교수님의 건축설비산업기사 실기종합반 수강을 하였습니다.
초기에 교수님께 질문을 올렸는데 바로 다음날 답변을 바로 달아주시며 격려의 말씀을 해주셨습니다.
건축설비기사(산업기사 포함) 필기는 쉬운편인데 실기는 솔직히 산업기사 실기도 제겐 어려웠던거 같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수님의 강의를 들으며 이해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실기 수험기간은 3~4개월동안 직장생활을 병행 하며 회사에 출근하는 날에는 2시간 이상, 쉬는 날은 6시간 정도 꾸준히 준비한거 같습니다.
특히 기문사 교재 "건축설비 관련 단위 총정리"를 매일매일 외워서 단위변환을 조심했고 계통도(그림) 문제는 휴대전화로 촬영하여
출퇴근시 수시로 익숙할때까지 보았고 기출문제 12개년 4회독을 하니 모르는 문제가 없을 정도로 나름 준비는 철저히 한거 같습니다.
교수님께서 강의 때마다 눈으로 풀지말고 직접 풀어보라는 말씀에 따라 답지를 가리고 연습장에 반복해서 풀어보니
어려운 문제들이 차츰 이해가 되었습니다.
2026년 4월18일 1회차 실기 시험날 첫시험이라 그런지 긴장을 하여 기출 변형 문제 및 일부 신출 문제에 적응이 어려웠습니다. 12문제가 출제되었는데 차분히 문제를 보며 틀리더라도 최대한 적으려고 노력한거 같습니다. 못푼 문제는 없었지만 결과(67점)를 보니 잘못 푼 문제들이 많았던거 같습니다. 틀리더라도 최대한 많이 적은게 부분 점수를 후하게 받은게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아 그리고 답지 적을때 단위를 생략하여 불안한 마음에 교수님께 질문을 올렸는데 괜찮다고 안심하라는 답변도 큰 힘이 되었습니다. 교수님 말씀처럼 연습장에 직접 손으로 풀고 반복하는게 답인거 같습니다. 교수님 말씀을 따르니 기초가 약한 비전공자도 결국 합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회사일이 바빠서 당분간 건축설비기사 실기 도전은 여기에서 멈추지만 나중에 공부할 여건에 허락된다면 건축설비기사 실기를 꼭 마무리 짓고 싶습니다. 다시한번 교수님께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
|||||
| 이전글 | 건축설비산업기사 합격했습니다. ^^ |
|---|---|
| 다음글 | '26 1회차 건축설비 합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