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단기간 공부에 합격할 수 있었던 비결을 알려주신 한솔 아카데미와 조성안 교수님께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5개의 기사 자격증을 취득하는 동안 한번도 합격수기를 남겨 본적이 없었는데 이제는 한번 남겨야 되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합격수기를 남기게 되었습니다.
제가 한솔아카데미를 처음 알게 된 것은 2019년도 였습니다.
맨 처음 한솔아카데미과 인연을 맺은 것은 건축일을 하고 있었기에 건축기사 자격증을 취득해서 일적으로 도움이 되고자 시작을 했었습니다.
현재 50세의 나이로 공부를 안하고 산지가 오래 되다보니 처음에는 갈피를 잡지 못하고 공부보다 일에 열중하다보니 등록만하고 공부를 안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다가 다시 공부하기로 마음먹고 재등록하고 건축기사를 처음 합격했고 건축일이 침체기에 접어들 수도 있겠다는 생각에 전기 공부를 해보자 해서 처음 전기 기사 공부를 시작했지만 일이 중요했기에 2023년 퇴사 할때까지 공부를 거의 못했습니다.
그 이후로 23년 말 퇴사를 하고 본격적으로 공부를 시작하여 2024년도에 전기기사, 전기공사기사, 소방설비기사(전기) 2025년도에 건축설비기사 합격, 소방설비기사(기계)는 필기만 붙어 놨습니다.
5개의 자격증을 취득하는 동안 합격 수기라는 글을 안썼던 이유는 공부를 할 때 이렇다 할 방법이라는 게 딱히 없어서 였던 것 같습니다.
전기기사는 필기 실기 각각 2.5개월씩 공부를 했고(이때는 무직으로 공부만했고) 나머지는 직장을 다니면서 매번 실기를 준비하는 중에 다음 번 볼 기사시험 필기를 합격해 놓고 해서 모두 각각 동차에 합격을 했습니다.
5개의 자격증을 취득하는 동안 한솔 아카데미의 시스템이 얼마나 잘되어 있는가에 대해 생각해 본적이 있었습니다.
정말 좋았던 점은 질문을 했을때 답변을 기다리는 시간이 거의 없었다는 점입니다. 어떤 때에는 질문하면 몇 분 지나지 않아도 답변을 해주실때가 있어서 공부하는데 정말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교재가 정말 보기 편하고 깔끔하게 구성이 되있었습니다. 딱 보면 눈에 들어온다고 해야 될 것 같습니다. 군더더기 없는 설명과 내용의 구성이 왜 중요한가는 합격을 하셨던 다른 수험생들도 모두 느꼈을 거라 생각합니다.
이것은 타 학원과 비교할때 따라올 수 없는 강점이라 생각됩니다.
(이건 타 학원 등록하고 공부해 본 제가 확실히 말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또한, 5개의 자격증을 취득하면서 느낀점은 한솔아카데미라는 곳에서 강의를 들으면 어떤 수강생이던, 어떤 과목이던 무조건 합격한다는 확신을 주었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학원 시스템 뿐만 아니라 짜여져있는 커리큘럼, 교수님의 열정이 다른 학원과 비교 할 수 없을 만큼 높은 수준이라고 확신까지 들게 만들었습니다.
그런데 한가지 아쉬웠던 점은 소방 실기를 한솔에서는 안하셔서 소방 실기를 다른 곳에서 공부하고 있다는 점이 매우 아쉬웠습니다.
지금까지 자격증을 공부하는 동안 저에게 공부 방법으로 자리 잡았던 것은
1. 필기 시험 보기전에 필기 실기 이론 인강을 무조건 전체적으로 한번 듣습니다.
(건축설비기사 필기는 그 동안 건축기사 등 타 기사 자격증 공부한 게 있어서 기간은 3주 공부시간은 주말 포함 하루 평균 3시간 기출만 봤습니다. 건축 기사와 겹치는 부분이 좀 많이 있어서 가능했습니다.)
2. 필기 합격후 실기 기출을 듣습니다. (모든 인강 완료)
3. 필기 시험에서는 기출위주로 공부하면서 기출문제 암기 및 이론을 암기합니다.
(한 과목을 기본 7년~10년치를 본다고 생각하고 3*20*7=420(10년 600문제) 문제를 3~4시간에 풀 수 있을 정도까지 회독을 반복했습니다.)
4. 필기 실기 모두 필요한 부분만 인덱스 형식으로 포스트 잇을 붙여서 책 측면에 붙여서 문제의 핵심 내용을 쉽게 찾아보고 문제를 비교할 수 있게 했습니다.
5.실기 기출은 인강을 듣고 난 후 각 연도별, 회차별로 정리하여 문제 유형을 쉽게 파악하고 비교할 수 있게 했습니다.
실기 공부는 중간에 다른 과목 필기를 봐야 해서 주중 2시간 주말 7시간을 평균으로 공부하였습니다.
실기 이론을 안듣고 기출을 바로 들으면 정리가 힘들어질 것 같아서 무조건 실기는 이론 부터 들었습니다.
(모든 필기 실기 시험을 거의 같은 방법으로 준비 했습니다.)
건축설비기사 실기때는 인강을 모두 듣고 기출 문제 목록표 작성후 처음한 것은 단위 변환을 공부했고 어떤 답을 요구하는지 문제 분석을 했습니다.
문제에 따라 어떤 문제는 한번에 이해가 안되서 인강을 몇 번씩 다시 들었던 문제도 몇 개 있었습니다.
그렇게 하다보니 매차시 마다 기사 자격증을 하나씩 취득하게 되었습니다.
이상 2023년 말부터 시작하여 2025년 1회차 시험까지 매시험 동차 합격했던 합격 수기를 마칩니다.
그 동안 모든 과정에서 많은 도움을 주셨던 교수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마지막 피날레를 장식할 수 있게 해주신 조성안 교수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또한, 긴 글을 읽어 주시는 모든 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위 사진은 공부했던 책과 포스트 잇으로 붙여 사용했던 사진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