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
유효현열, 잠열부하는 조금 조심해야합니다..
1)유효 현열부하란 실내 현열부하에 장치로부터 유입되는 부하를 합한 것으로 외기 도입량 중에서 냉각코일을 바이패스하는 부분과 덕트에서 칩입하는 부하를 더하여 구한다
2)유효 잠열부하란 실내 잠열부하에 <<장치로부터 유입되는 부하>>를 합한 것으로 장치 유입부하는 다시 2가지가 있습니다..<<1)외기 도입량 중에서 냉각코일을 바이패스하는 부분+2) 덕트에서 칩입하는 부하>>이 2가지를 더하여 구한다
그러므로 - 유효 잠열부하=실내 잠열부하+외기 잠열부하+덕트 잠열부하(5%)에서
지금 질문한 0.1 부분은 코일바이패스부분으로 바이패스 팩터 0.1을 적용하고요..덕트 5%는 잠열부하 18000에 0.05를 곱해서 구합니다..
다시보시면 아실겁니다..그런데 이 유효부하는 조금 특이해서 어렵습니다..잘 보세요..즐공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