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솔아카데미 로고

  • 시험정보
  • 수강신청

    2026년 강의오픈

  • 교수소개
  • 교재안내
  • 학습게시판
  • 나의강의실
학습게시판

학습Q&A

HOME>학습게시판>학습Q&A

글보기
제목
25년1회4번 문제 질의관련합니다
질문유형 기타문의 > 기타사항
글쓴이 강*구 등록일 2026.06.25 답변상태 답변완료
  • 교수님 외기 잠열부하에 0.1이 아니고 0.05 아닌가요 답변좀 부탁드립니다

  • 조성안 |(2026.06.25 10:33)

    네...

    유효현열, 잠열부하는 조금 조심해야합니다..

    1)유효 현열부하란 실내 현열부하에 장치로부터 유입되는 부하를 합한 것으로 외기 도입량 중에서 냉각코일을 바이패스하는 부분과 덕트에서 칩입하는 부하를 더하여 구한다

    2)유효 잠열부하란 실내 잠열부하에 <<장치로부터 유입되는 부하>>를 합한 것으로 장치 유입부하는 다시 2가지가 있습니다..<<1)외기 도입량 중에서 냉각코일을 바이패스하는 부분+2) 덕트에서 칩입하는 부하>>이 2가지를 더하여 구한다

    그러므로 - 유효 잠열부하=실내 잠열부하+외기 잠열부하+덕트 잠열부하(5%)에서

    지금 질문한 0.1 부분은 코일바이패스부분으로 바이패스 팩터 0.1을 적용하고요..덕트 5%는 잠열부하 18000에 0.05를 곱해서 구합니다..

    다시보시면 아실겁니다..그런데 이 유효부하는 조금 특이해서 어렵습니다..잘 보세요..즐공하세요...

첨부파일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