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솔아카데미 로고

  • 시험정보
  • 수강신청

    2026년 강의오픈

  • 교수소개
  • 교재안내
  • 학습게시판
  • 나의강의실
학습게시판

학습Q&A

HOME>학습게시판>학습Q&A

글보기
제목
실기-제1편-제4장냉방프로세스 문제2번의 4)송풍기용량
질문유형 온라인강의 > 건축설비기사 필기+실기 종합반(1년) > 조성안
글쓴이 장*성 등록일 2026.06.25 답변상태 답변완료
  • 안녕하세요.

    강의 잘 듣고 있습니다. 문의사항이 있어 글 올립니다.

    표제의 문제에서 송풍기 용량으 구할 때 강의할 때 주어진 선도의 (4)와(5)의 엔탈피차를 이용하여

    송풍량을 구한다고 한것 같습니다만 117페이지 풀이는 (1)과(5)의 엔탈피차를 이용하여 송풍량을

    구하는데 어떤것이 올바른 풀이인가요?

    (1)과(5)을 이용하는 것이 맞는것 같은데 교수님께서 강의하실때 잘 못 작도 한것 같습니다.

  • 조성안 |(2026.06.26 08:35)

    네...실내 송풍량은 당연히 취출엔탈피차(1-5)를 이용합니다..

    질문) 선도의 (4)와(5)의 엔탈피차를 이용하여 송풍량을 구한다고 한것 같습니다만 117페이지 풀이는 (1)과(5)의 엔탈피차를 이용하....

    ===> 답) 여기서 4-5는 외기부하를 구할때 이용합니다..아마 강의에서 외기부하를 설명하다 4-5 얘기를 햇을겁니다..

    송풍량은 다음과 같이 2가지로 구합니다..

    1) 현열부하와 취출온도차 (1-5)

    2) 전열부하와 취출엔탈피차 (1-5)

    교재 풀이가 맞습니다..

    즐공하세요...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