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솔아카데미 로고

  • 시험정보
  • 수강신청

    2026년 강의오픈

  • 교수소개
  • 교재안내
  • 학습게시판
  • 나의강의실
학습게시판

학습Q&A

HOME>학습게시판>학습Q&A

글보기
제목
건축설비산업기사 문의합니다.
질문유형 온라인강의 > 건축설비산업기사 실기 종합반 > 조성안
글쓴이 박*민 등록일 2026.06.26 답변상태 답변완료
  • 교수님, 안녕하세요.

    1.교재 472p 8번의 b-d관경 계산 시, 0.198m를 mm로 환산을 해야하는데 198m인지 교재대로 200m인지요?

    2.상당수  기입을 할 때, 대변기가 있고 세면기가 있으면 제일 앞의 기구 상당수만 기입을 하는건가요?(누계 아닌 상당수 기입을 할 경우입니다.)

    3.643p 문제 2번의 1번 빈 칸 채우기에서 e-t구간 실제마찰손실은 선도에서 0.06보다 큰데 마찰손실은 사잇값으로 안읽고 직하로 읽는건가요?

    4.786p 문제 5번 장방형 덕트 규격을 묻는데 5cm단위로 반올림을 하라고 합니다.

    단변 계산 시, 55.78이 나와서 60으로 잡았는데 교재는 55으로 되어 있습니다. 57.5를 기준으로 60으로 갈지 55로 정할지 판단하는 건가요?

    장변 또한 55.78로 계산을 해야할지 55를 기준으로 계산을 해야할지 모르겠습니다.

    또, 같은 문제에서 2)번 정압을 구하는 문제에서 축소부 국부저항을 구할 때 축소부 부분의 면적이 넓은 쪽 속도로 구하는 것인가요?

    5.941p의 8번 문제에서 코일통과수량을 구하는 문제에서 코일통과풍량과 공기 온도차로 인한 부하를 가지고 평형식을 세워 코일통과수량을 구할 수도 있지 않나요?

    6.화장실 배관과 통기관을 완성시키는 문제

    ①티와 엘보 표시를 다 해줘야 하는건가요?

    ②통기관을 그릴 때 오수관과 배수관에서 분기하는 부분은 바닥일텐데요.그 부분을 보면 입상하는 T와 엘보가 그려져 있는데 그런 식으로 바닥으로 해서 벽면까지 가는건가요? 엘보까지 있는게 맞는건지 문의드립니다.

    7.803p의 문제 6번의 4)번 증기난방으로 변환하는 문제에서 중력식 환수방식에 건식이라는 조건이 있습니다. 답에는 응축수탱크와 펌프가 있는데 없어야 하는게 아닌가요?

    교수님, 질문이 많죠? 다음에는 하나씩 질문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조성안 |(2026.06.26 09:12)

    네..질문이 많네요..ㅎㅎ

    1.교재 472p 8번의 b-d관경 계산 시, 0.198m를 mm로 환산을 해야하는데 198m인지 교재대로 200m인지요?

    ==> 이럴때는 198, 200 모두 맞습니다..그 이유는 이론적으로는 198 입니다..그런데 실제 배관은 198은 없고 바로 위 200을 선정하는게 맞습니다..그런데 조건에서 <적합한 관경을 선정하라>는 조건이 없다면 198 도 맞고요..실제 관경 200도 맞습니다..문제 조건을 잘보세요..

    2.상당수  기입을 할 때, 대변기가 있고 세면기가 있으면 제일 앞의 기구 상당수만 기입을 하는건가요?(누계 아닌 상당수 기입을 할 경우입니다.)

    ==> 네 여기서 상당수는 접속되는 기구의 상당수 입니다..그러므로 그 구간의 첫번째 기구 상당수를 기입하세요.. 

    3. 643p 문제 2번의 1번 빈 칸 채우기에서 e-t구간 실제마찰손실은 선도에서 0.06보다 큰데 마찰손실은 사잇값으로 안읽고 직하로 읽는건가요?

    ===> 네...저자가 작도를 화면상에서 하다 보니..오차가 나오네요..지금 다시보니 0.07에 가깝네요..마찰저항은 사이값(0.068등)을 읽는게 원칙입니다..그런데 보통 문제 조건(0.08)처럼 소수 2자리로 읽습니다.. 

    4.786p 문제 5번 장방형 덕트 규격을 묻는데 5cm단위로 반올림을 하라고 합니다.

    단변 계산 시, 55.78이 나와서 60으로 잡았는데 교재는 55으로 되어 있습니다. 57.5를 기준으로 60으로 갈지 55로 정할지 판단하는 건가요?

    ===> 네 설계할때 덕트 경이나 각형덕트는 직상을 선정하는게 원칙입니다.. 그런데 이문제는 조건에서 반올림하라고 했어요..그럴때는 반올림합니다..

    또, 같은 문제에서 2)번 정압을 구하는 문제에서 축소부 국부저항을 구할 때 축소부 부분의 면적이 넓은 쪽 속도로 구하는 것인가요?

    ==> 축소부나 확대부에서 풍속은 입구 풍속을 적용합니다..

    5.941p의 8번 문제에서 코일통과수량을 구하는 문제에서 코일통과풍량과 공기 온도차로 인한 부하를 가지고 평형식을 세워 코일통과수량을 구할 수도 있지 않나요?

    ==> 냉각 코일에서 부하는 공기와 물에서 모두 구할수있는데요..공기에서 구할때는 엔탈피로 구합니다..그 이유는 온도차로 구하면 현열만 구해지는데 냉각코일에서 온도와 습도(감습)가 모두 제거되므로 엔탈피로 계산해야합니다..이 열량을 냉수가 제거합니다..이때 냉수는 온도차(WCt)가 전열입니다..

    6.화장실 배관과 통기관을 완성시키는 문제

    ①티와 엘보 표시를 다 해줘야 하는건가요?==> 조건에서 부속류(앨보, 티이)를 그리라는 말이 없으면 안그려도 됩니다..그런데 그려주면 더 좋구요..보통 청소구(CO)와 밸브를 그리라고 하는데..가끔 부속류도 그리라고 합니다..

    ②통기관을 그릴 때 오수관과 배수관에서 분기하는 부분은 바닥일텐데요.그 부분을 보면 입상하는 T와 엘보가 그려져 있는데 그런 식으로 바닥으로 해서 벽면까지 가는건가요? 엘보까지 있는게 맞는건지 문의드립니다.

    ===> 네..통기관은 루프 통기인데..전통적으로 바닥 아래에서 티이 분기하여 벽체를 타고 입상하여 당해층 천정에서 배과ㅣㄴ 연결합니다..- 시험문제에서는 이것을 요구합니다..전통적인 통기법으로.. 지금 현장에서는 잘 안쓰는 배관법이지요..

    7.803p의 문제 6번의 4)번 증기난방으로 변환하는 문제에서 중력식 환수방식에 건식이라는 조건이 있습니다. 답에는 응축수탱크와 펌프가 있는데 없어야 하는게 아닌가요?

    ==> 건식이란 응축수배관에 응축수가 고이지 않게 합니다..건식도 응축수 탱크가 있을수도.. 없을수도 있지만..문제 조건에 따르고요..건식이란 응축수 환수 배관을 상부에 설치하여 중력으로 환수되어 배관에 응축수가 고이지 않게 합니다..   

    즐공하세요...

목록